본문 바로가기

투자 마인드

투자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비교 정리

반응형

 

이 글에서는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투자자들은 어느 쪽에 중점을 두고 투자에 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 분석

기본적 분석은 전통적인 증권 분석 방법으로 주식의 내재적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흔히들 그 기업의 재무제표나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하여 내 자본을 투자할 만큼 건실한 기업인지 판단하는 것이지요. 주가에 그것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판단되면 매수를 하고, 그 반대로 이미 주가가 반영됨을 넘어서서 고평가 되어 있는 상태라면 매도를 하는 식으로 활용합니다. 많은 주식초보자분들이 당찬 포부로 구매한 주식 책의 거의 첫 목차로 들어가 있는 분석 방법입니다. 몇 번을 반복해서 보아도 눈에 익은 듯하나 좀처럼 눈에 들어오지 않는 단어들로 도배되는 분석 방법이기도 하지요...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은 주식의 가격이나 거래량 등 시장에 이미 나타나 있는 과거의 데이터를 토대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 캔들 차트나 여러 패턴 기법들이 기술적 분석에 해당됩니다. 직관적이고 초보자들도 접근하기가 쉬워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분석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떤 분석이 더 좋을까?

이 질문은 굉장히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 종목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어떤 때에는 시기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예를 들어, 주식 같은 경우에는 기술적 분석만으로 접근해서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기업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어떤 호재나 악재들에 주가가 반응하는지 사전에 알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반응형

 

하지만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우리가 전문가가 아닌 이상 기술적 분석을 통해 확률 게임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블로그 이름처럼 저 역시 주로 차트 분석을 통해 투자를 해나가고 있기도 하고요. 

한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있어 굉장히 어려운 것입니다. 하물며 시장의 흐름은 말할 것도 없지요. 난다긴다 하는 애널리스트들도 잘 알아듣지도 못하는 단어들을 써가며 그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지만, 늘 잘 맞추는 것도 아닙니다. 아주 적은 확률로 우리가 그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는 데에 성공했다고 해도, 이미 우리보다 앞서 그 가치를 파악한 세력에 의해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구조로 세상은 돌아가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기술적 분석에 조금 더 무게를 두어야만 합니다. 같은 데이터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곳이니까요. 그들도 기술적 분석을 할 때에는 우리와 같은 자료를 보고 있습니다. 같은 캔들의 움직임을 보고 투자를 저울질합니다. 

이 세상에 100퍼센트 완벽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선택을 할 때에 확률 싸움을 해야만 합니다. 이 투자 시장에서 우리가 승률이 높은 쪽은 기술적 분석이 확실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중점적으로 기본적 분석은 점진적으로 실력을 쌓아나가는 것을 목표로 우리는 투자를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투자의 두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나름의 견해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저의 개인적 견해를 밝히기는 했으나, 다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파고들어 노력한다면, 그것 또한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왕도란 없고 정도(正道)란 더더욱 없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