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 이론

삼각 수렴 패턴(Triangle pattern)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삼각 수렴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각 수렴

 

1.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이 올라가는 파동이 5회 이상 반복

 

2.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어센딩, 디센딩, 웻지 패턴도 마찬가지)

 

위와 같은 특징으로 차트가 흘러가는 것을 삼각 수렴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삼각형을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삼각 수렴이 전부 채워지기 전에는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삼각 수렴 이후에는 한쪽 방향으로 추세가 크게 터지는 특징이 있어서 추세가 터지는 방향으로 추격 매매를 하는 식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추세의 크기는 최소 삼각 수렴의 입구만큼으로 봅니다.

임펄스5파동의 24, ABC파동에서 B와 같은 조정 파동에서 나타납니다.

 

삼각 수렴 패턴
삼각 수렴 패턴

 

**수렴 안에서 하단에 부딪히면 매수, 상단에 부딪히면 매도하는 방법으로 매매를 할 수도 있겠지만, 미리 수렴을 예단하고 진입하는 것은 성공확률이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라서 매매가 미숙한 단계에서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

 

비트코인 차트 내 삼각 수렴

 

어센딩,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

고점이나 저점 중 어느 한 쪽이 수평하게 이어지는 어센딩 트라이앵글(Ascending Triangle)과 디센딩 트라이앵글(Descending Triangle) 패턴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평으로 이어지는 방향으로 추세가 터집니다.

 

어센딩 트라이앵글은 고점이 수평하게 이어지고 저점이 갈수록 높아지는 수렴 형태로, 그 추세가 위쪽으로 강하게 터집니다.

디센딩 트라이앵글은 저점이 수평하게 이어지고 고점이 갈수록 낮아지는 수렴 형태로, 그 추세가 아래쪽으로 강하게 터지죠.

 

트라이앵글 패턴
트라이앵글 패턴

 

웻지 패턴(Wedge Pattern)

웻지 형태는 추세가 전환되는 파동의 끝부분에서 나타나며 패턴 마무리 이후에 반대 방향으로 추세가 터집니다. 웻지가 임펄스 파동에서 나타나는 경우 임펄스파동의 1파에서 나타나면 리딩 다이고날, 5파에서 나타나면 엔딩 다이고날이라고도 합니다.

패턴은 3-3-3-3-3, 5-3-5-3-5 두 가지 패턴으로 나타나며, 진행하는 방향에 따라 하락 추세에 있으면 폴링 웻지(Falling Wedge), 상승 추세에 있으면 라이징 웻지(Rising Wedge)라고 말합니다.

정말 많이 나타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승률도 꽤나 높은 편에 속하고, 패턴 돌파 직전에서 포지션을 잡으면 손익비도 상당히 좋은 매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웻지 패턴
웻지 패턴

 

01
차트 내 웻지 패턴

 

이번 글에서는 삼각 수렴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트 내에서 빈번하게 나오는 만큼 충분히 숙지하시어 매매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