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파동 이론 기초 임펄스 파동과 ABC 파동

반응형

 

오늘은 제가 매매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기초 중에 기초인 임펄스 파동과 ABC 파동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생소하기도 하고, 내가 지금 그림을 그리는 건지 차트를 분석하고 있는 건지 헷갈리는 마음 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게 정말 돈이 됩니다. 그렇다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겠죠? 딱히 어려운 내용도 없으니 충분히 잘 따라오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엘이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넬슨 랄프 엘리어트 Ralph Nelson Elliott (28 July 1871 – 15 January 1948)가 고안한 이론으로 그의 이름을 따 지어진 것입니다. 그는 미국의 회계사이면서 작가였는데, 다우 이론과 자연을 관찰하면서 얻은 통찰로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론으로 집대성한 것인데요. 엘리어트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주식 시장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실제로 그는 그것을 주식 시장에만 한정하지 않고 모든 자연의 법칙들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죠.

엘리어트 파동 이론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이론에서 파동의 종류는 크게 motive 파동(motive wave)과 교정 파동(corrective wave)이 있습니다.

motive 파동(임펄스 파동)

원문에는 motive wave라고 나와 있고 굳이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동인 파동'이라는 어색한 번역투로 정의할 수 있지만, 저는 보통 임펄스 파동이라고 부르는 편입니다. 실제 매매하는 트레이더들도 임펄스 파동이라고 많이 명명하기도 하고요. 앞으로 편의상 이 파동을 임펄스 파동이라고 지칭하도록 하겠습니다.

임펄스 파동은 3개의 임펄스 5파동과 2개의 교정 파동(ABC)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림으로 살펴보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임펄스-5파동
클릭시 확대됩니다

5파동은 위 그림과 같이 그려집니다. 다양한 변칙 패턴이 있지만, 우선은 저 모양 자체를 우리 머릿속에 집어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임펄스 5파동은 세분화하여 1,3,5파를 임펄스로 카운팅할 수 있으며, 2,4파를 밑에서 배울 교정 파동으로 카운팅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5파는 3개의 작은 5파와 2개의 작은 ABC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할 수 있죠.

임펄스 파동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존재합니다.

 

-2파는 1파를 되돌릴 수 없습니다.

-3파동은 1,3,5 임펄스 파동 중 가장 짧은 파동일 수 없습니다.

-4파동은 1파동과 겹칠 수 없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겠지만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면 저 형태가 되기 위해선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틈이 날 때마다 그림을 눈에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슬라-차트-임펄스 파동
테슬라 차트에서 나타난 임펄스 5파동

반응형

교정파동(ABC 파동)

임펄스 파동의 2,4파의 형태로, 교정 파동이라고 말하며 편의상 ABC 파동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교정 파동-ABC 파동
클릭시 확대됩니다

사진에서 나타난 형태는 5-3-5 ABC 파동인데요, A파가 5파동, B파가 ABC 파동, C파가 5파동으로 이루어진 ABC 파동입니다. ABC 파동은 3-3-3 ABC, 3-3-5 ABC, 5-3-5 ABC 이렇게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3-3 ABC파동은 세 파동 모두 작은 ABC 파동으로 이루어진 교정 파동이고, 3-3-5 ABC 파동은 A와 B파는 작은 ABC, C파는 5파로 이루어진 교정 파동입니다. 이 세 가지만 기억하면 ABC 파동은 모두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쉽죠?

교정 파동도 몇가지 규칙이 존재하기는 합니다만, 워낙 변칙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매매에 써먹을 만큼 중요하진 않아서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임펄스 파동의 규칙을 한번 더 읽어보는 것이 매매에 더 도움이 됩니다.

테슬라-차트-ABC 파동
테슬라 차트에서 나타난 ABC 파동

 

오늘은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이런 걸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 의구심이 드시는 게 당연합니다. 저도 이런 쉬운 이론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으니까요. 실전 매매를 하다 보면 느껴지는 어려움들이 크기는 하지만 이론 자체에 대한 진입 장벽은 상당히 낮은 편이고, 숙달하다 보면 분명 어디든 쓰일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모든 사진의 출처는 엘리어트 파동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