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 이론

RSI(상대강도지수)와 다이버전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RSI(상대강도지수)와 다이버전스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RSI(상대강도지수)

RSI(Relative Strength Index)는 상대적 강도 지수를 나타내는 보조 지표입니다. 설정에서 추가하여 캔들 차트 밑에 띄워놓고 함께 보시면 됩니다. 두 개의 점선으로 윗부분, 중간부분, 아랫부분으로 나뉘죠. 중간부분은 저희들의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RSI의 윗부분을 과매수 구간, 아랫부분을 과매도 구간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때는 이 RSI가 과매도, 과매수 구간에 진입했을 때입니다.

 

RSI
트레이딩뷰에서 나타나는 RSI

 

다이버전스

주가의 변곡점과 RSI의 변곡점이 상반되는 지점을 가리켜 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다이버전스는 하락과 상승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상승 다이버전스는 주가의 변곡점이 낮아졌음에도 RSI의 변곡점이 과매도 구간에서 올라가는 형태입니다.

하락 다이버전스는 주가의 변곡점이 높아졌음에도 RSI의 변곡점이 과매수 구간에서 낮아지는 형태로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다이버전스-그림
다이버전스 그림

 

참고로 상승다이버전스 때에는 이전 저점보다는 최저점에서 거래량이 적게 터지는 것이 상승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더 높고, 반대로 하락다이버전스 때에는 이전 고점보다 최고점에서 거래량이 적게 터질 때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파동과 RSI, 다이버전스 접목

한 파동이 끝나는 지점에서 RSI의 다이버전스를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상승파동이 끝나갈 때에는 과매수 구간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목격되고, 반대로 하락 파동이 끝나갈 때에는 과매도 구간에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목격됩니다.

하나의 파동은 하나의 추세를 나타내는 것이니, 그 끝에서 추세가 전환되는 신호들이 관찰되는 것은 어찌 생각하면 당연한 일입니다. 실제 차트에 나타난 다음의 예시를 눈에 익혀두시면 트레이딩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01
실제 차트 내 다이버전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