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투자

엔화 시세 환테크 전망 아직도 망설이고 계시나요?

반응형

 

최근 엔화의 시세가 급락하면서 한화로 900원 초반에서 800원 후반대를 횡보하고 있는 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엔화의 시세와 전망, 그리고 환테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테크

환테크란? 환율과 재테크를 합친 합성어로, 외화 거래를 통해 시세 차익을 노리는 재테크를 말합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단어이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초보자들이 하기에 아주 적합한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나 비트코인을 매매할 때만큼의 짜릿함은 없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환테크입니다.

환테크의 장점

리스크가 적다 - 안정적인 투자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 말할 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이라고들 말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위험이 클수록 수익이 더 크다라는 말이죠. 맞는 말일 수밖에 없습니다. 변동성이 큰 종목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법이니까요. 하지만, 반대의 경우에 손해를 봤을 때도 그 손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같은 월급쟁이들이 노동으로 한 두 푼 어렵게 모은 자산을 한순간에 날릴 수도 있는 투자를 실행하기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환테크가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환율은 가격의 흐름이 수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경제의 흐름에 따라 상승과 하락의 흐름이 교차되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그 중간 어디쯤으로 흘러가곤 하죠. 그러한 수렴의 특성은 경제가 안정된 선진국일수록 더욱 도드라집니다. 가격이 많이 떨어진다 해도 그 나라의 경제가 안정적인 이상 우리는 불안에 떨 필요가 없습니다. 언젠가는 다시 합리적으로 생각할 만한 가격으로 회귀할 것이기 때문이죠.

 

원/달러 환율-차트
20년간 원/달러 환율의 변동

단순한 매매전략

환율이 일정 가격으로 수렴하는 특성으로 인해 우리는 아주 단순한 전략으로 수익을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가격이 일정 이상으로 떨어졌다고 판단될 때 매수전략을 취하고, 가격이 원상복구되거나 과하게 올랐을 때 팔면 됩니다. 정말 단순한 비유로 환율이 많이 떨어졌다는 뉴스가 나오면 매수하고, 환율이 많이 올랐다는 뉴스에 매도하면 됩니다. 

여행 시 화폐로 이용 가능

싼 가격에 매수를 해뒀다가 그 나라에 여행을 갈 때 여행 경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환율이 내려간 시점에서 매수한 것이기 때문에 환율이 정상화되었을 때 여행으로 소비를 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절약을 하는 셈이 되죠.

반응형

환테크의 단점

기간 대비 수익이 낮다

환율은 아주 천천히 움직입니다. 하루에 20~30퍼센트를 오르락내리락하는 코스닥 주식들이나 엄청난 호재에 30퍼센트 이상은 우습게 넘나드는 나스닥의 주식들과는 천지 차이이죠. 적게는 1~2년 길게는 5년 이상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해를 볼 확률은 매우 낮지만, 그만큼 기간과 수익성이 좋은 편은 아니죠.

엔화의 시세 및 전망

엔화는 현재 890원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중순 800원 후반대의 하락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가장 싼 가격에서 횡보 중인 셈이죠. 여러 지표들이 일본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걷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지만, 사실 그것은 중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마찬가지로 벌어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세계 경제는 2000년대 초반 이후로 계속해서 내리막을 걷고 있으니까요. 다소 추상적일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일본이라는 나라가 한순간에 망하지 않는 이상 엔화는 다시 탄력적으로 회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우량주에 투자하는 이유가 무엇이죠? 그 회사가 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아닌가요? 하물며 기업도 그런데, 선진국 반열에 있는 일본의 경제가 무너지는 미래가 펼쳐질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역사적으로 주가나 환율 같은 선행지표들은 모두가 경제가 망한다고 소리칠 때 이미 하락을 충분히 다 마치고 반등을 시작해 왔습니다. 저는 그런 매크로를 상당히 신뢰하는 편이죠.

 

원/엔화 환율-차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실시간 환율시세로 넘어갑니다

 

이상으로 엔화와 환테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풀어보려고 해도 결국에는 투자라는 것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보니 추상적이게 되어버리고 마는 게 아닌가 합니다. 환테크는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투자 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성실히 공부한다면 반드시 성과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반응형

'그 외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 설정**  (1) 2024.02.25